들깨 미역국 끓이는 법 미역국 2탄
사실 저도 소고기 미역국이나 홍합 미역국, 맑은 미역국은 끓여보고 또 최근에는 비비고 미역국으로 휘리릭 해먹기도 했었는데요. 얼마 전에 먹었던 비비고의 들깨미역국을 너무 맛있게 먹었던 터라 직접 만들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유튜브로 만드는 방법을 습득한 후에 쉽고 간편하지만 맛있는 들깨미역국 레시피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골의 부작용
상대적으로 높은 칼로리의 사골은 과하게 섭취하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오늘 권장량에 맞는 양으로 섭취하면 건강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골에는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과도한 비타민A는 비타민A 중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두통, 구토, 피부 변화, 골격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사골에는 동물 뼈와 관련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단백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고기 알레르기 있을 겨울 섭취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사골 끓이는 방법
1. 사골 1kg, 잡뼈 1kg, 스지 300g을 찬물에 넣고 핏물을 뺍니다. 적어도 3시간에서 6시간 이상 핏물을 빼야 하는데, 1시간에 한 번씩 물을 교체하면서 뼈의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사골과 잡뼈를 섞어야 사골의 육수가 더 진하게 우러나옵니다. 2. 7시간 핏물을 뺀 다음, 사골과 잡뼈를 냄비에 뼈가 잠길 정도로 넣고 끓여줍니다. 3. 15분 정도 끓여주면 지저분한 거품이 올라오는 대로 걸러냅니다. 시간은 10 2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4. 첫 번째로 끓인 물은 채에 걸러 뼈만 남기고 끓인 물을 버립니다. 찬물에 뼈를 깔끔하게 씻어줍니다. 5. 깨끗한 냄비에 사골을 넣고 물을 넉넉하게 부어줍니다. 센 불로 끓여주다가 물이 끓어오르면, 거품과 기름을 제거한 다음 약불로 줄이고 6시간 끓여줍니다.
사골의 효능 뼈 건강
사골을 푹 고아 만든 사골 육수에는 소뼈에 있는 영양분이 우러납니다. 특히 사골의 콜라겐은 관절을 튼튼하게 해 주고, 사골의 칼슘은 뼈가 튼튼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관절에 좋은 성분인 항산콘드로이친이라는 것이 너무 풍부합니다.
다만, 사골을 세 번 이상 끓이게 되면 칼슘 양은 줄어들고 인 함량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 함량이 높아지면 몸속 칼슘을 밖으로 배출시킬 수 있어 너무 많이 끓이면 안 됩니다.
사골 요리법 사골 미역국 레시피
건미역을 물에 5분 정도 불려줍니다. 불린 미역은 흐르는 물에 세척해 줍니다. 국거리용 부위를 키친타월에 핏기를 닦아서 볶아줍니다. 냄비에 국거리용 소고기와 참기름, 다진 마늘, 후추를 넣고 볶아줍니다. 소고기 표면에 색이 변하면, 미역을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준비한 사골육수와 물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국간장과 참치액으로 취향껏 밑간을 해줍니다.
미역국 끓이기
미역국을 만드는 과정을 단계별로 분석해 보도록 할께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다시마 국물 준비 다시마를 물에 담가 다시마 국물을 만듭니다. 다시마를 찬물에 넣고 중불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감소시키고 15분간 다시마 국물을 우려냅니다. 미역 끓이기 다시마 국물이 준비되면 미역을 넣고 중불로 끓입니다. 미역이 부풀어 오르면 약불로 감소시키고 10분 동안 조리합니다. 양념 넣기 미역이 익으면 간장, 고추, 마늘, 소금을 넣고 미역이 잘 버무러지도록 볶습니다.
맛을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간을 맞춥니다.
미역국의 맛과 건강 이점
미역국은 고기 없이도 깊고 다양한 맛을 갖고 있어 여러가지 식재료와 함께 활용됩니다. 미역은 식이섬 유, 미네랄, 칼슘, 비타민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한 식사를 돕습니다. 그리고 미역의 섬유질은 소화를 돕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역국을 더욱 풍부하게 제작하기 위해 다른 해산물, 두부, 당근 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나 쇠고기 육수를 사용하여 미역국의 맛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미역국은 건강에 좋고 맛있는 한국의 풍습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위 레시피를 통해 쉽게 미역국을 만들어보시기를 바랍니다. 건강한 식사를 위한 한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미역국 끓이는 방법, 레시피, 맛, 건강 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